벌나무 효능, 부작용

단풍나무과 낙엽활엽교목인 벌나무는 산청목, 산겨릅나무로도 불리우고 있는데요. 나뭇가지가 벌집모양을 하고 있어 벌나무라고 이름이 붙여져 있는데요. 잎이 넓고 줄기는 연한 녹색으로 연하고, 나뭇결을 매우부드러운데요.



벌나무는 주로 해발 600m이상 고산지대 골짜기, 습지에 드물게 자라는데 10~15m까지 자라나는 특징 있습니다. 독성이 없어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로 잎, 가지, 줄기, 뿌리 등을 약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지방간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간세포 보호 및 재생과 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벌나무는 주로 온대 북반구에 자라는데 단풍나무, 오동나무 층층나무와 비슷하여 겨울에는 쉽게 구별이 되지 않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에서 발견되고 있는 나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만성피로에 좋은 벌나무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벌나무 효능>

1. 간건강



벌나무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줄 뿐만 아니라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어 간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알코올로 인한 각종 간질환이나 간경화를 비롯하여 간염 등의 예방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벌나무는 체내의 독을 흡수해 몸밖으로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탁한 피를 맑게 해주는 청혈작용을 해주며, 지방을 분해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고혈압이나 뇌졸증,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항암작용



벌나무에 풍부한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체내 면역력을 상승시켜주는데요. 이에따라 세포변이에 따른 암세포의 발생이나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주어 각종 암예방에 좋습니다.



4. 설사 완화, 알레르기 개선



벌나무는 천연지사제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장내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시켜 장내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고 점막을 보호하여 설사증상 개선해주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벌나무는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 특정 음식물이나 계절성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불면증 개선, 붓기제거



벌나무에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 잠을 잘 못이루거나 잠을 자도 뭔가 개운하지 않았던 분들이 자주 섭취하시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벌나무는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이뇨작용을 돕고 붓기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 손발저림 완화, 다이어트



벌나무는 말초 신경을 자극해주고 손발 끝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발저림 증상개선효과가 있으며, 또한 지방분해 효과가 있어 자주 섭취해주면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외상출혈이나 종기에 짓찧어서 환부에 붙여주면 지혈작용 도움이 됩니다.

<벌나무 부작용>



- 벌나무는 독성이 없지만,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은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과다 섭취시 변비나 복통, 설사,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벌나무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를 꾸욱 부탁드립니다.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즙 효능, 부작용  (0) 2020.02.13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복용법  (0) 2020.02.11
동충하초 효능, 먹는방법  (0) 2020.02.09
수수 효능과부작용  (0) 2020.02.09
그라비올라잎 효능  (0) 2020.02.0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