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 효능 , 부작용

두릅은 주로 양지 바른 산, 들에서 자생하며 줄기에 가시가 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4월~ 5월에 나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줄기와 잔잎에 가시는 많지만 맛과 향은 정말 일품으로, 두릅은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으로 독활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두릅 효능 및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두릅효능 >


1. 항암작용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비타민C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릅에는 암을 유발하는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암세포 생성을 억제해 암을 유발시키는 물질을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2. 성인병 예방



두릅에는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 성분은 혈관내 노폐물 중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조절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및 소화개선




두릅은 100g 당 21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고 포만감이 지속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릅의 열매와 뿌리를 섭취하게 되면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평상시 속이 냉하여 설사가 잦은 분들이 드시면 증상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로회복, 신경쇠약에 도움


두릅은 기가 부족함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피로를 느끼거나 기운이 허하여 신경쇠약이 있을 때 많이 이용됩니다. 두릅에서 나는 특유의 향은 정유 성분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며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든분들이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5. 기력회복 및 정력강화



두릅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기운을 회복시키고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두릅엔 신장기능을 개선하는 강장효과가 있어 정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두릅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두릅에는 독성이 있어서 과잉섭취 할 경우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목두채라 불리는 두릅순은 성질이 찬 편이라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배가 아픈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찬성질의 음식이 몸에 맞지 않는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상책이지만, 그 하책은 두릅순을 물에 데친 후 10분 정도 물에 더 담가 독성을 충분히 뺀 후에 드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